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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파이썬 풀이 및 해설


by Kitle · 2020. 07. 19.



출처 프로그래머스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guni = []

for move in moves:
for slot in board:
if slot[move-1] != 0:
if len(baguni) < 1:
baguni.append(slot[move-1])
slot[move - 1] = 0
break

elif baguni[-1] == slot[move-1]:
answer += 2
slot[move - 1] = 0
baguni.pop()
break

else:
baguni.append(slot[move - 1])
slot[move - 1] = 0
break

return answer

[해설]
문제가 굉장히 길죠? 용어 정리부터 새로 하겠습니다.
여기서 세로로 된 공간을 Slot 이라고 하겠습니다. 1~5번 슬롯이 있고 '이동' 요청이 오면 해당 슬롯의 맨 위의 인형을 '바구니'로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바구니로 옮긴 후 같은 인형이 연속으로 2개 있는 경우 터트려 사라지게 되고 사라진 인형은 한번에 2개이므로 +2씩 추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바구니는 최초에 빈 슬롯이므로 빈 리스트를 하나 할당하도록 하겠습니다.

board = [[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moves = [1,5,3,5,1,2,1,4]
가 테스트 예제로 주어졌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리스트의 [], [] 가로로 된 리스트 들이  슬롯이 아니라 세로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맨위에 0,0,0,0,0 이 슬롯이 아니라 세로로  0,0,0,4,3 이 슬롯이며 이는 1번 슬롯입니다. 또한 리스트의 item 접근은 index 0부터 시작하므로 1번 슬롯을 움직여라 했을때는 각 리스트의 1번이 아닌 0번 자리를 참조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 리스트들의 [move-1] 을 접근하여 풀 수 있습니다.
 
 for slot in board:
if slot[move-1] != 0:
board 의 각 리스트를 slot이라고 이름 붙였는데 적절하진 않네요. 실제 slot[move-1] 값이 해당 슬롯의 맨 위부터 접근하게 됩니다. 0이라면 인형이 없다고 보고, 0이 아니라면 이제 바구니에 집어 넣습니다.
바구니가 처음엔 비어 있을 수 있어서 최초 비어있는지 예외처리 하시고 처음엔 무조건 집어넣습니다. 처음부터 비교하게 되면 에러가 나겠죠.
바구니에 넣고 꺼낸 인형의 위치의 값은 0으로 변경 해줍니다. 그리고 더이상 깊은 위치를 탐색하지 않도록 break 처리 해줍니다.
elif baguni[-1] == slot[move-1]:
answer += 2
slot[move - 1] = 0
baguni.pop()
break
두번째로 바구니가 비어 있지 않을때 바구니의 마지막 인형과 현재 넣으려고 하는 인형이 같은 경우 입니다. 같은 경우는 인형을 터트려야 합니다. 터트린 인형의 수는 answer로 +2만큼 더해줍니다.
그리고 역시 꺼낸 슬롯을 비워주고, 바구니에서도 꺼내 줍니다. 1, 2 두개가 있는 상태에서 2를 넣으려고 했더니 2,2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1, 2 에 1, 2, 2 를 넣고 두개를 꺼낼 필요 없이 실제로는 바로 1, 2 상태에서 2만 꺼내도 됩니다. 그래픽 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1, 2, 2 상태에서 2개를 제거하는 것이 맞겠죠.
마지막 원소를 꺼내는 동작은 리스트의 pop() 동작을 하면 됩니다. 

세번째로 바구니가 비어있지 않고 마지막 인형과 다른 경우는 바구니에 넣고 슬롯을 빈칸 처리해주면 되겠습니다.
else:
baguni.append(slot[move - 1])
slot[move - 1] = 0
break
문제가 꽤 긴 경우 필요한 자료구조 및 공간을 파악하고, 질문의 자료구조를 파악하고 로직을 잘 설계하고 하면 큰 어려움없이 풀 수 있습니다. 그림(그래픽)이 나왔다고 해서 어려워 하기보다는 어떤 동작들이 있는지 구분하고 (아무것도 없는 경우, 겹치는 경우 - 터트리기 , 겹치지 않는 경우, 등의 기능들을 어떻게 동작시킬지만 잘 체크하면 되겠습니다.